프로그램

학습반디 각동 프로그램 방향 및 소개

학습반디 각동 프로그램 방향 및 소개
No 학습반디명 프로그램 컨셉 학습반디 각동 소개내용
1 원미1동 서정적인 마을 아침 해돋이와 일몰이 단아한 원미산 아래 위치하여 문화적 향유와 정감을 나누는 마을입니다.
2 중동 능동적 학습 장말축제의 주민화합, 문화공간인 부천시민회관, 중동 재래시장의 편리함까지 제공되는 살기 좋은 마을입니다. 중동만의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주민의 삶의 가치와 행복을 추구합니다.
3 중4동 생활문화 공동주택과 상가지역으로 구성되어 아파트단지의 마을 이름에서 비롯된 별(은하마을)과 산(금강,한라마을)이라는 테마가 있는 마을 신도시의 중심지입니다.
4 상2동 생태학습 마당 “상동 호수공원”과 삭막한 도시에 젖줄 같은 “시민의 강”이 도심을 흐르는 살기 좋고 따뜻한 정이 넘치는 행복하고 아름다운 마을입니다.
5 심곡본동 생활인문학 부천의 발상지인 심곡본동은 부천 최초의 심곡도서관과 작가 펄벅의 박애적 정신을 잇는 펄벅기념관이 있어 문학이 숨쉬는 마을입니다. 이러한 문학 특성으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생활인문학을 주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6 소사본동 시니어 문화향유 소사는 토박이말 ‘소새(희고 가는 모래를 의미)’에서 유래하였으며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문화마을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7 심곡1동 문화다양성 생태하천 심곡천이 흐르는 심곡1동은 옛 정서와 역동이 함께 어우러진 아기자기한 동네로 청년과 마을주민이 함께 기획하고 만드는 마을축제, 진말몽당축제가 있습니다.
8 원미2동 주민주도 문학 「원미동 사람들」의 배경이 된 곳으로 인정이 많고, 문향이 흐르는 동네이며, 마을신문 「원미마루」가 있고, 현재까지 주민주도로 5권의 수필집이 발간되었습니다.
9 소사동 만학의 즐거움 원미산과 심곡천이 있어 자연과 함께 생활하며 소외계층인 독거노인 및 다문화가정을 아우르는 문화를 가진 따뜻하고 정감 있는 마을입니다.
10 역곡2동 젊음의 행진 산과 산사이에 있는 마을이라는 의미로 사래울이라고도 하는 역곡2동은 자연 녹지와 도시 기반 시설이 잘 조화된 주택 지역이며, 역곡역과 가톨릭대학교 소재로 젊은 층의 유동인구가 많아 활력이 넘치는 살기 좋은 마을입니다.
11 춘의동 생활문화 봄이면 연분홍 진달래가 만발하는 춘의동은 그 아름다움을 이웃과 더불어 즐길 줄 아는 멋과 풍류의 마을입니다.
12 도당동 문화다양성 도당산 벚꽃축제, 여름엔 백만송이 장미가 절정을 이루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도당동은 소통과 학습의 공간 도당어울마당, 전통(강남)시장, 주변의 중소 사업장을 중심으로 이주노동자들과 함께 인심 좋고 흥과 멋을 즐기는 주민들이 함께 합니다.
13 중2동 소통과 화합 대규모 주상복합 고층아파트 밀집지역으로 삭막한 환경을 개선하고자 테마를 찾아가는 거리공연(사랑의 향기 거리음악회) 계획하여 주민들과 함께 소통과 화합의 장이 되는 행복한 마을을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14 상3동 배움의 즐거움 신도시 편의시설과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심지인 영상문화단지 그리고 마을을 휘감고 도는 힐링 공간으로 자리매김하는 “시민의 강”이 녹색도시를 상징하는 마을입니다.
15 심곡본1동 문화다양성 ‘냇물 돌아드는 곳’ 이라는 의미로 ‘깊은 구지’라고 하는 심곡본1동은 자유시장과 깡시장, 소사테마거리 등이 대표적 명소입니다. 상인들과 마을주민들이 함께 어울리며 공동체가 자연스러운 소박한동네입니다.
16 송내1동 공동체 문화예술 성주산 아래 고즈넉하게 자리 잡은 송내1동은 소사복숭아의 본고장으로 소사복숭아축제를 통해 주민들이 화합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에게 부족한 문화예술에 대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여 서로 교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7 송내2동 문화다양성 소나무 숲이 우거져 솔안말이라 불렸으며 송내2동은 주민이 문화와 체육을 향유할 수 있는 송내어울마당과 사회체육관이 있으며, 격년제로 ‘송학골 도룡뇽 축제’를 개최합니다. 또한 ‘더불어 함께 만드는 행복한 솔안공동체’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18 원종2동 문화다양성 먼 옛날 원종2동은 거칠은 언덕의 지형적 특성으로 「거칠개」라고 불리어졌으며, 이를 반영하여 ‘거칠개 주민 대축제’를 진행합니다. 또한 이 지역에 많았던 개구리를 원종2동의 캐릭터로 삼아 봉사활동 등 행사로고로 사용 중이다.
19 고강본동 생활문화 부천에서 유일하게 청동기 시대 유물이 출토된 선사 유적지와 부천 향토 유적 제1호인 변종인 묘소 및 신도비, 그리고, 변영로 시인의 묘소와 시비 등 역사적인 유적지를 보유한 고강본동은 지역적 자부심을 통해 공동체의식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