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평생학습에 대한 정의와 우리시 평생학습센터 운영에 대해서 살펴보고 평생교육사 자격 취득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검색 양식
  • ~
  • 9
  • 페이지 1/1
제목
  • 자격취득

    평생교육법이 전부개정(2007.12.14)됨에 따라 평생교육법 개정 이전의 법을 (구)평생교육법[구법], 개정 이후의 법을 (개정)평생교육법[개정법]으로 구분합니다. 법령개정으로 [구법]과 [개정법]에서 제시하는 평생교육사 자격제도(평생교육 관련과목, 자격요건, 현장실습 등)가 상이하므로 각 법을 적용받는 대상자 구분이 중요합니다.

     

    안내 사이트

    자세한 사항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 평생교육사 자격관리(https://lledu.nile.or.kr)”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상담

    - [평생교육사 자격관리(https://lledu.nile.or.kr)] -> [열린광장] -> [사이버상담실]

    - 게시글 작성 시 회원가입 필수

     

    전화 상담

    - 안내전화 : 1577-3867

    - 운영시간 : 평일 10:00~17:00 (점심시간 12:00~13:00 제외) / 주말 및 공휴일 제외

  • 네, 부천시도 평생학습도시입니다. 평생학습도시는 지자체 자체적으로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하여 평생학습도시 건설 사업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었고 교육인적자원부에 지원하여 심사를 거쳐 지정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천시의 경우는 2002년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평생학습도시로 지정을 받고 2003년 10월 1일에 평생학습도시 선언문을 낭독하는 등의 과정을 거쳐 현재 부천시평생학습센터에서 도시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평생학습도시 지정은 제1차년도(2001년)는 광명시・진안군・유성구, 제2차년도(2002년)는 부천시・제주시・해운대구, 그리고 제3차년도(2003년)는 순천시・안동시・인천 연수구・거창군・서귀포시가 선정이 되었습니다. 2023년 현재 195개 평생학습도시가 선정되었습니다.

  • 평생학습마을(도시) 사업은 시민교육을 위하여 지자체 차원에서 들이는 재원과 행정서비스의 중복 및 낭비적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효율적인 행정 작용을 요구하는 것으로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 증진, 경제적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 공동체 건설을 도보하는 총체적 도시 재구조화 운동이자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자원을 기관 간 연계, 지역사회 간 연계, 국가 간 연계시킴으로써 네트워킹 학습 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지역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시민의 지역사회교육 운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평생교육용어사전, 한국교육개발원)

  • 위의 용어들은 평생교육과는 혼동될 수 있는 개념이나 평생교육과는 다른 것입니다. 평생교육은 사회교육, 성인교육, 순환교육, 지역사회교육의 개념을 포함하는 용어입니다.

     

    사회교육은 광의의 개념으로는 학교교육 이외의 유아교육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의미합니다. 협의의 개념으로는 학교교육과 유아교육을 제외한 청소년 및 성인에 대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의미합니다.

     

    성인교육은 주로 협의의 사회교육의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내용, 수준, 방법 및 형식성, 비형식성에 상관없이 성인에 적용되는 모든 총체적 과정을 설명하는 총체적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순환교육은 학교교육을 마치고 직업생활에 종사하는 성인들에게 직업과 관련된 새로운 지식과 기술 등의 재교육이 계속적으로 제공되는 것으로, 기업 내 교육, 사내연수교육 혹은 유급휴가를 통한 정규교육 기관이나 연구기관 등에 파견 혹은 취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역사회교육은 주민의 교육적 필요를 충족시킴으로써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철학적 개념으로 긍정적인 지역공동체의식을 개발해 주민 생활을 개선하고 지역사회 자체의 실현을 목적으로 지역사회의 자치역량을 발전시키려는 노력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평생교육은 유아교육에서부터 노인교육까지, 그리고 학교교육에서 사회교육까지를 다 망라하는 개념입니다. 그러므로 유아부터 노인까지의 모든 계층에 대한 문화/예술/가정, 체육/건강/레크리에이션, 언어, 시민교육, IT관련교육, 인문/사회, 교육일반, 자연과학, 산업/기술 등의 모든 교육영역이 다 포함됩니다.

  • 평생교육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이념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전기교육, 성인후기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정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며, 개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신장하고 사회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입니다(김종서, 2000).

  • 부천시평생학습센터는 지역 평생교육 관련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코디네이터(조정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① 지역 평생교육기관 간의 네트워킹 사업

    ② 시청과 교육청의 평생교육 관련 부서와 함께 평생학습 관련 정책 개발

    ③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주민자치센터나 시 사업소, 학교, 평생학습관계기관 등에 보급

    ④ 평생학습 관련 정보 및 학습자를 위한 학습 상담 제공

    ⑤ 평생교육 기관들에 대한 전문적인 지도 조언 

  • 부천시평생학습센터는 부천평생학습공동체 형성을 목표로,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것을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 기회의 확대 제공・민주시민의식 함양을 위하여 지역 내의 평생학습 관련 기관 간의 네트워크 구축 지원・평생학습 정책 개발・평생학습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부천시평생학습센터는 부천시 평생학습도시 건설을 위한 추진조직으로서, 평생학습 정책 수립・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사업 전개・지역의 많은 평생교육 관련 기관 간의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촉진자(animator) 및 조정자(coordinator)로서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부천시평생학습센터는 부천시가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받고, 그 사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평생학습센터조례에 의하여 설립되었으며, 부천시 평생교육과 소속으로 현재는 행정직과 전문직(평생교육사)이 함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담당부서 :
평생교육과
전화번호 :
032-625-8487
최종수정일 :
2022-10-11
만족도 양식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