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보도자료

평생학습관련 보도자료입니다.

게시글 양식
  • ‘누구나 누리는 배움의 기회’ 부천시, 성인문해교육 운영

    • 작성자 이복자
    • 등록일2024-03-08
    • 조회수49

관내 12개 기관에서 총 40개 과정 진행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배움의 시기를 놓친 18세 이상의 저학력·비문해 성인, 외국인 근로자, 결혼이주여성 등을 위해 이달부터 성인문해교육을 운영한다.

 

성인문해교육은 단순히 문자 해독이라고 여겨지기 쉽지만, 실제로는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기능 문해, 문화 문해, 가족 문해 등과 같은 사회적응 교육을 포함하고 있다.

 

이번 성인문해교육은 관내 12개 기관에서 총 40개 과정으로 진행되며,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각 기관으로 전화해 접수하면 된다.

 

2023년에는 외국인을 포함한 850명의 시민이 문해교육의 수혜를 누렸다. 특히‘성인문해교육 시화전’에서 글아름상 등 31명 수상, ‘제20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에서 교육부장관상 수상(이성자 춘의종합사회복지관 문해교사)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공희정 부천시 평생교육과장은 “성인 문해교육은 단순히 글자를 모르는 비문해자만을 위한 학습이 아니라 개인을 넘어 사회구성원으로서 사회에 스며드는 매개체 기능을 하고 있다”며 “글자를 몰라 일상에서 불편을 겪는 시민이 용기를 내어 배움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많은 응원과 격려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초등·중학 학력 취득(졸업)을 희망하는 시민은 춘의종합사회복지관과 삼정종합사회복지관에서 운영 중인 ‘학력 인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부천시 평생교육과로 전화(032-625-4064)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참고>

 

기능 문해(Functional Literacy)는 기초적인 문자 교육을 넘어 그 문자를 일상생활 및 직업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까지 포함한 교육이다.(예: 스마트폰 사용, 대중교통수단 예약 및 이용 방법, 가전제품 설명서 보기 등)

 

문화 문해(Cultural Literacy)는 다문화 사회에서 문화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충돌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으로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 교육을 의미한다.(예: 세대 차이 극복을 위한 토론, 글쓰기, 다문화 체험활동 등).

 

가족 문해(Family Literacy)는 가족 구성원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가족 중심 교육을 뜻한다.(예: 문해 가족 독서, 문해 가족 소통 교육 등).

 

[평생교육과 평생학습팀 032-625-4064]

 
 
담당부서 :
평생교육과
전화번호 :
032-625-8487
최종수정일 :
2022-10-11
만족도 양식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