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별 학습반디 프로그램 방향 및 소개

학습반디 각동 프로그램 방향 및 소개
학습반디명 프로그램 컨셉 학습반디 각동 소개내용
심곡2동 원도심의 문화 진말이라 불린 심곡 2동은 주민 센터에서는 2015년부터 청사 옥상에 친환경 텃밭을 조성하여 주민들이 쉴 수 있는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녹지 공간이 부족한 원도심 지역의 녹지를 마련하고 심곡복개천을 ‘심곡시민의 강’으로 생태하천을 복원하여 원도심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심곡1동 문화다양성 생태하천 심곡천이 흐르는 심곡1동은 옛 정서와 역동이 함께 어우러진 아기자기한 동네로 청년과 마을주민이 함께 기획하고 만드는 마을축제, 진말몽당축제가 있습니다.
심곡3동 행복한 시니어 단독주택과 소규모상가가 함께 어우러진 따스하고 정이 넘치는 마을로, 예로부터 ‘먹적골’이라 불리는 심곡3동은 ‘먹적골 한마음축제’를 열어 주민화합을 다집니다. 시니어 생활 활력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원미2동 주민주도 문학 「원미동 사람들」의 배경이 된 곳으로 인정이 많고, 문향이 흐르는 동네이며, 마을신문 「원미마루」가 있고, 현재까지 주민주도로 5권의 수필집이 발간되었습니다.
소사동 만학의 즐거움 원미산과 심곡천이 있어 자연과 함께 생활하며 소외계층인 독거노인 및 다문화가정을 아우르는 문화를 가진 따뜻하고 정감 있는 마을입니다.
원미1동 서정적인 마을 아침마루의 뜻을 가진 조마루는 아침 해돋이와 일몰이 단아한 원미산 아래 위치하여 부천시립도서관과 원미공원 등 문화적 향유와 정감을 나누는 마을입니다.
역곡1동 주민의 화합 부천의 3대 축제인 춘덕산 복숭아꽃 축제는 매년 4월에 진행하는 역곡1동은 춘덕산 약수터와 주변 녹지 환경이 잘 어우러진 자전거 전용도로와 산책로가 있습니다.
역곡2동 젊음의 행진 산과 산 사이에 있는 마을이라는 의미로 사래울이라고도 하는 역곡2동은 자연 녹지와 도시 기반 시설이 잘 조화된 주택 지역이며, 역곡역과 가톨릭대학교 소재로 젊은 층의 유동인구가 많아 활력이 넘치는 살기 좋은 마을입니다.
춘의동 생활문화 봄이면 연분홍 진달래가 만발하는 춘의동은 그 아름다움을 이웃과 더불어 즐길 줄 아는 멋과 풍류의 마을입니다.
도당동 문화다양성 도당산 벚꽃축제, 여름엔 백만송이 장미가 절정을 이루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도당동은 소통과 학습의 공간 도당어울마당, 전통(강남)시장, 주변의 중소 사업장을 중심으로 이주노동자들과 함께 인심 좋고 흥과 멋을 즐기는 주민들이 함께 합니다.
중동 능동적 학습 장말축제의 주민화합, 문화공간인 부천시민회관, 중동 재래시장의 편리함까지 제공되는 살기 좋은 마을입니다. 중동만의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주민의 삶의 가치와 행복을 추구합니다.
상동 생활문화의 조화 웃말의 한자식 표기로 사이에 있는 마을이란 뜻의 사래리 또는 사랑리로 부리는 상동은 인천지법 부천지원, 인천지검 부천지청등 사법기관의 요충지로 법조 타운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송내역, 중동역중심으로 역세권이 형성되어 문화와 교통의 요충이며 시민의 강 테마공원을 조성하여 녹지대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중4동 생활문화 공동주택과 상가지역으로 구성되어 아파트단지의 마을 이름에서 비롯된 별(은하마을)과 산(금강,한라마을)이라는 테마가 있는 마을 신도시의 중심지입니다.
약대동 옛문화의 향유 약대동은 굴포천과 구릉지로 형성되어 있어 농경문화가 발달하였습니다. 또한 신도시와 인접하며 교통이 편리하고 공장지역이 인접해 있어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적 특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1동 생활의 편의 신도시의 중심인 중1동은 문화, 행정, 유통의 중심지이며 주민 생활 편의 시설이 구비된 이상형 지역입니다.
중2동 소통과 화합 대규모 주상복합 고층아파트 밀집지역으로 삭막한 환경을 개선하고자 테마를 찾아가는 거리공연(사랑의 향기 거리음악회) 계획하여 주민들과 함께 소통과 화합의 장이 되는 행복한 마을을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중3동 마을의 조화 중동 신도시의 중심 도로인 계남 대로를 중심으로 아파트 단지와 단독 주택지로 구성되어 있어 신구세대와 서민 중산층이 적절히 조화를 이룬 마을입니다. 초중고교의 학교시설과 부천교육지원청이 있어 교육적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상2동 생태학습 마당 “상동 호수공원”과 삭막한 도시에 젖줄 같은 “시민의 강”이 도심을 흐르는 살기 좋고 따뜻한 정이 넘치는 행복하고 아름다운 마을입니다.
상1동 문화와 여가 다양한 문화와 스포츠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복사골 문화센터와 체육 문화시설을 갖추고 있어 지역 주민들이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부천시 핵심지역의 역할을 하고 있다.
상3동 배움의 즐거움 신도시 편의시설과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심지인 영상문화단지 그리고 마을을 휘감고 도는 힐링 공간으로 자리매김하는 “시민의 강”이 녹색도시를 상징하는 마을입니다.
심곡본동 생활인문학 부천의 발상지인 심곡본동은 부천 최초의 심곡도서관과 작가 펄벅의 박애적 정신을 잇는 펄벅기념관이 있어 문학이 숨 쉬는 마을입니다. 이러한 문학 특성으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생활인문학을 주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심곡본1동 문화다양성 ‘냇물 돌아드는 곳’ 이라는 의미로 ‘깊은 구지’라고 하는 심곡본1동은 자유시장과 깡시장, 소사테마거리 등이 대표적 명소입니다. 상인들과 마을주민들이 함께 어울리며 공동체가 자연스러운 소박한동네입니다.
송내1동 공동체 문화예술 성주산 아래 고즈넉하게 자리 잡은 송내1동은 소사복숭아의 본고장으로 소사복숭아축제를 통해 주민들이 화합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에게 부족한 문화예술에 대한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여 서로 교감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송내2동 문화다양성 송내2동은 주민이 문화와 체육을 향유할 수 있는 송내어울마당과 사회체육관이 있으며, 격년제로 ‘송학골 도룡뇽 축제’를 개최합니다. 또한 ‘더불어 함께 만드는 행복한 솔안공동체’를 실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소사본동 시니어 문화향유 소사는 토박이말 ‘소새(희고 가는 모래를 의미)’에서 유래하였으며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문화마을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사본3동 문화의 공존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원도심이 공존하고 있어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아름다운 동네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주민의 화합이 어우러진 소새울 축제가 열리고 있습니다.
괴안동 문화예술교육 괴안동 행정복지센터가 소재하고 있으며 서울의 관문이자 사통팔달 교통의 요지에 위치한 곳으로 청소년문화교육시설인 ‘소사청소년수련관’, 매년 9월에는 주민과 함께하는 ‘괴안동 아름다운 음악회가 열리는 따뜻한 마을, 함께 노력하는 마을입니다.
범박동 푸른 세상 범박동은 대단위 아파트와 농촌지역이 함께 있는 도농복합도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구릉지로 형성된 범박동은 부천시에서 지대가 가장 높아 깨끗한 물과 공기, 푸른 숲이 어우러진 쾌적한 주거 환경지역이며 한준 신도비와 한언 신도비의 문화재가 있습니다.
역곡3동 부천의 관문 역곡3동은 서울 구로구 및 광명시와 접경한 부천시의 관문으로 경인 국도와 역곡역, 유한 대학이 위치해 있습니다. 아파트나 연립 등의 공동 주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일부 단독 주택이 있습니다. 서울에 직장을 둔 젊은 층이 많이 거주하고 있으며 역곡역을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성곡동 자연마을 성곡동은 농가 호수가 비교적 많고, 부천시에서 농촌 경관이 가장 많이 남아 있는 곳입니다. 까치울·시루개·여울·안여월·당아리·새마을 등의 자연마을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채소재배 면적의 비율이 높아 무, 배추, 오이, 토마토, 고추 등을 생산합니다.
고강본동 생활문화 부천에서 유일하게 청동기 시대 유물이 출토된 선사 유적지와 부천 향토 유적 제1호인 변종인 묘소 및 신도비, 그리고, 변영로 시인의 묘소와 시비 등 역사적인 유적지를 보유한 고강본동은 지역적 자부심을 통해 공동체의식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고강1동 도농 복합 도시 고강동은 서울시 양천구 신월동·강서구 공항동과 경계를 마주보고 있어 신혼부부 및 맞벌이 세대가 많고 유동 인구가 많습니다. 김포국제공항 남쪽으로 인접해 있어 공항 주변 항공기 소음 피해 지역에는 녹색 공원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주변에 고강동 선사 유적 공원, 뉴타운 사업 등이 진행되고 있어 향후 새로운 도시의 모습으로 바뀔 가능성이 큰 지역입니다.
오정동 도농의 상호공생 오정동을 포함한 원종 1동과 원종 2동, 신흥동 행정의 중심이 되는 오정동 복지 센터를 두고 있습니다. 부천 지역 경제의 근간이 되고 있는 오정 산업 단지와 중소 기업이 다수 밀집되어 있는 지역으로 농촌과 도시가 상호 공생 관계를 유지하는 이상적인 지역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오정동에서는 1999년부터 한마음 대축제를 개최해 도심과 농촌, 공업 지역이 어우러져 주민 모두가 더불어 함께 하는 분위기를 만들고 있습니다.
원종1동 공동체 의식 원종1동에는 지역 경제의 중심인 원종 사거리 상권과 전통 시장인 부천 제일 시장이 있어 경제, 문화에서 활력이 넘칩니다. 관내에 오정 초등학교와 원일 초등학교가 있으며, 대표적인 마을 행사인 먼마루 도당 우물 대동제를 통해 지역 주민들은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있습니다.
원종2동 문화다양성 먼 옛날 원종2동은 거친 언덕의 지형적 특성으로 「거칠개」라고 불리어졌으며, 이를 반영하여 ‘거칠개 주민 대축제’를 진행합니다. 또한 이 지역에 많았던 개구리를 원종2동의 캐릭터로 삼아 봉사활동 등 행사로고로 사용 중입니다.
신흥동 공존의 문화 지역 주민의 화합과 친목을 도모하고 다양한 전통문화를 체험하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옛지명인 압구지를 딴 압구지 시민한마당 축제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일제 강점기에 소실된 장승을 복원하여 장승제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천시 기업체의 약60%가 밀집된 산업경제의 중심이기도 하며 부천시 관내 외국인인구가 가장 많은 곳이어서 다문화와 전통, 원주민과 기업의 문화를 공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습반디 이용방법

학습반디 이용방법 첫째:우리마을 주민센터엣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검색, 주민센ㅌ로 방문학습 반디 매니저를 찾아 원하는 프로그램 수강신청 / 둘째 : 부천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http://learning.bucheon.go.kr)접속, 우리동네에서 가까운 학습 반디센터 수강 신청 / 셋째 : 동 주민센터에 학습 반디가 없을 경우, 주민센터에 제안해 '학습반디'운영신청 가능, 학습 반디 매니저 배치, 주민요구를 반영한 특화 프로그램 개발, 지속적인 운영 및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