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 본 게시판은 자유로운 생각과 이야기를 시민들과 널리 공유하고 싶은 글을 게시하는 곳으로,
    게시글 내용에 대해서는 부천시가 답변하지 않으며, 검증 또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답변을 원하실 경우에는 민원상담신고 코너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 ※ 유의사항 ※
    상업성광고, 개인정보노출, 특정인 비방, 저속한 표현, 저작권 위반, 반복적 게시물 등은 관리자에 의해
    통보없이 삭제되며, 불법유해 정보를 게시할 경우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 질수 있습니다.
  • 전자민원 바로가기 시민제안 바로가기
자유게시판상세조회 테이블
전력비상... 에너지 절약 시민 동참이 절실히 필요하다
작성자 *가* 작성일 2011-01-14
최근 강추위가 계속되면서 최대전력수요가 연일 갱신되고 있다.
최대전력수요가 전년대비 0.6% 증가한 71,840MW이며 공급예비율은 5.7%로 전력수급에 비상이 걸렸다. 이에 지경부 장관이 지난 12일 대국민담화문을 통해 “상황이 악화되면 일부지역에 정전이 발생 할 수 있다”라고까지 할 정도로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겨울철 전력수급 안정을 도모하기 위하여,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에너지절약을 의무화하고, 백화점, 호텔, 등 대형건물에 대해서도 자발적인 에너지절약 협조를 요청하고 있으며, 또한 전력유관기관과 함께 「전력수급대책본부」를 운영하여 피크시간대(11-12시) 에너지 소비량 억제를 위하여 수요조정 및 중식시간 변경운영 등 비상상황에 대응하고 있다.
이렇게 최대전력수요가 증가한 원인은 난방용에너지 소비가 지난해보다 18% 늘어났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피크시간대 늘어난 전력량(200만kw)를 위해 원자력발전소 2기를 건설해야만 안전적 전력공급이 가능하며, 발전소 건설에 따른 약9천억원의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고 이는 결국 전기요금 인상요인 된다.
겨울철 실내온도를 18◦C 이하로 지키면 난방비를 줄이고 가족 건강도 지킬 수 있다. 실내온도 1oC를 낮추면 난방비 7%가 절약되며, 겨울철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가 크면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므로 실내온도를 20◦C∼18◦C로 설정해서 건강을 지키는 생활의 지혜가 필요하다.
일시적인 전력수요를 위해 발전소를 새로 짓는 것보다는 에너지 사용의 효율화를 위해 시민의 동참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우리 시민들이 이것만은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에너지절약 요령에 대하여 소개 하고자 합니다.

□ 전기히터 및 전기장판 고효율 믿고 마구 틀면 요금폭탄
난방시설이 상대적으로 미흡한 강화군의 경우 기름을 아끼려고 전기히터나 전기장판을 사용하고 있는 가정이 있는데 반드시 역효과가 난다.
누진요금제인 가정용 전기는 단순히 해당 제품의 소비전력만 따져서는 안된다. 예를들어 1㎾ 가정용 전기히터를 하루 5시간 사용하면 한달 150㎾h로 전기요금은 1만4000원이 된다. 그러나 평소 300㎾h를 사용하여 4만1000원이 나오는 가정에서 해당 전기히터를 사용하면 450㎾h가 되어 9만7000원이 된다.
최근 가전제품사마다 고효율 전기난방 기기를 출시하면서 절전형임을 강조한다. 전기난방 제품의 효율이 과거보다 좋아졌지만 전기를 열에너지로 바꾸는 특성상 가전제품중 전기를 가장 많이 소모한다.
전기히터 및 전기장판 제품은 보조수단 정도로만 사용해야하고, 특히 용량이 높은 전기히터 및 전기장판을 계획 없이 사용하면 전기요금 폭탄을 피할 수 없다. 또한 대기전력 낭비를 막기 위해 전기난방 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플러그를 뽑아두어야 한다. 플러그만 뽑아도 소비전력의 약 10%를 절감할 수 있어 전기요금을 절약 할 수 있다.
우리 시민들이 전기를 안전하고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에너지 절약에 적극 동참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부천시청 회원 로그인 트위터 로그인 페이스북 로그인 계정을 선택하여 로그인 하세요.
시민댓글(0개)
자유게시판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지엠대우 기술교육생 모집안내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최종수정일 : 2021-11-29

  • 정보제공부서 : 부천시 콜센터
  • 전화번호 : 032-320-3000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