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뉴스상세조회 테이블
환경을 지키는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올바른 배출법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7-29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플라스틱과 일회용품 폐기물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분리수거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는데요. 일반 플라스틱은 완전히 분해되는데 약 500년 이상의 시간이 걸리지만, 투명 페트병은 분리배출만 잘 이루어지면 재활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에 올해 7월부터는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이 의무화됩니다.
투명페트병 분리배출  ⓒ 노성하 기자


환경을 지키는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 우리 같이 실천해요!

분리수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투명페트병  ⓒ 노성하 기자


투명 페트병 분리수거, 모두 잘 실천하고 계신가요? 우리나라에서 일 년에 생산되는 투명 페트병 양은 30만 톤 이상입니다. 하지만 그중 10%만이 원료로 재활용됩니다. 그 이유는 바로 분리수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그럼, 분리수거가 제대로 이루어지려면 어떻게 배출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투명 페트병의 올바른 배출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투명페트병 분리수거 방법  ⓒ 노성하 기자


21년 7월부터 300가구 이상 공동주택에서 투명 페트병을 따로 배출하는 `투명 페트병 분리배출법`이 시행됩니다. 21년 12월 25일부터는 의무관리 비대상 공동주택과 단독주택도 그 대상에 포함된다고 하니 꼭 일반 플라스틱과 투명 페트병을 구분해서 배출하세요! [투명페트병 분리수거 방법 4단계] ① 비우고 페트병 안에 있는 내용물을 모두 비웁니다. ② 떼고 페트병의 라벨을 제거합니다. ③ 압축하고 부피를 줄이기 위해 페트병을 압축합니다. ④ 구분하고 일반 플라스틱과 투명 페트병을 구분해서 배출합니다.

분리수거된 페트병의 재활용  ⓒ 노성하 기자


그렇다면 분리수거된 페트병은 어떻게 재활용될까요? 분리수거된 페트병은 재활용 방법이 다양하고 가격도 저렴해 많은 회사가 재활용 플라스틱을 이용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티셔츠, 신발, 가방 등의 의류로 재탄생하고, 항공기나 차량 매트 등 교통수단과 컴퓨터 등의 전자제품에도 사용됩니다.

플라스틱 쓰레기 줄이기  ⓒ 노성하 기자


플라스틱 쓰레기 줄이기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되도록 쓰지 않는 것이지만, 생활 속 모든 방면에서 아예 쓰지 않는 것은 어려우니 이럴때는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① 텀블러 사용 텀블러 사용으로 페트병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② 라벨없는 페트병 라벨을 제거하면 페트병 제작 시 많은 양의 플라스틱이 절감됩니다. ③ 생분해성 소재 생분해성 소재는 자연에서 쉽게 분해가 되어 환경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투명페트병 분리배출 꼭 실천합시다  ⓒ 노성하 기자


투명 페트병의 분리수거만 잘 이루어진다면 연 2.9만 톤에서 1만 톤의 국내 고품질 재활용 원료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환경을 위하여 투명페트병 분리배출, 꼭 실천하세요!
본문 바로가기
뉴스이전글다음글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 정보제공부서 : 부천시 콜센터
  • 전화번호 : 032-320-3000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