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복사골부천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복사골부천상세조회테이블
“청년 창업가들에게 ‘단비’가 내리자 ‘혁신’이 싹텄다”

 

최근 코로나19로 세계 경제가 얼어붙으면서, 취업의 문턱도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에 취업보다는 창업으로 눈을 돌리는 청년들이 크게 늘어났다. 

부천시는 지난 2017년부터 ‘꼭 필요할 때 알맞게 내리는 단비’처럼 예비 창업가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창업 지원 사업 ‘단비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단비를 통해 혁신을 싹 틔우는 부천시 ‘단비기업’을 소개한다.

 

 

단비기업은 지역의 가치를 찾아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적경제 방식의 기업모델로,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어 삶의 질을 개선하는 부천형 소셜 벤처기업 특화 브랜드이다. 기초자치단체에서 소셜 벤처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브랜드를 만든 건 부천시가 최초다.

단비기업 창업 지원 사업은 문턱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사업 계획서 한 장으로 모든 신청자에게 사업 아이템 평가나 전문 컨설팅을 무료로 지원한다.

 

팀별 2회씩 사전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비즈니스 모델을 검증받을 뿐만 아니라 사업 계획서도 개선할 수 있다. 단비기업에 최종 선정되면 1차 워크숍, 1차 사전컨설팅, 2차 컨설팅‧교육(서류통과 이후), 2차 워크숍(최종 선정 이후), 전문가 멘토링, 성과 공유회 등의 단계를 거친다. 1차 워크숍과 사전컨설팅은 부천에만 있는 특별한 절차다.

 

 

▲ 환경인식 개선 캐릭터 디자인 업체 '눙눙이'의 '눙눙이와 친구들' 캐릭터

 

단비기업 최종선정자에게는 사업화 자금과 창업 활동에 필요한 사무공간이 제공된다. 사회적경제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컨설팅 등 후속 지원도 진행된다.

 

 

▲ 심리콘텐츠 개발·유통업체 '마링'의 감정인형

 

▲ 청각장애인용 자막제공 플랫폼 '오롯'

 

지난 2017년부터 선정된 총 36개의 단비기업의 업종은 다양하다. 가장 비중을 많이 차지한 업종은 제조(9곳, 25%)와 사회서비스(8곳, 22%)였다. 앱, 유아·어린이·청소년, 여행·서비스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한편 단비기업 모집은 매년 초에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부천시사회적경제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복사골부천이전글다음글
이전글 슬기로운 집콕 문화생활
다음글 “먼지 걱정 없이 안심하고 학교 다녀요”
  • 정보제공부서 : 홍보담당관 미디어홍보팀
  • 전화번호 : 032-625-2147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