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뉴스상세조회 테이블
경기도, 동시에 다수가 이용 가능한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 개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4-16
도서관 내부 모습  ⓒ 신혜순 기자


날마다 반짝이는 봄날이 계속되고 있다. 봄에는 일교차가 커져서 간절기 입을 옷을 챙겨야 하고 연초 계획한 일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점검 해야한다. 올해는 한 달에 세 권 책 읽기, 일주일에 한 번 도서관 가기 계획을 세웠었다. 도서관에 가면 책 읽고 공부하는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그들을 보면서 게을렀던 마음도 다잡고 요즘 읽을 수 있는 책도 만나게 된다. 하지만 생각처럼 도서관에 가는 게 쉽지 않다. 직장으로 학교로 하루하루를 살아내다 보면 일에 치이고 과제에 치이고, 삶의 자극이 될 만한 책을 읽기가 어렵다.
경기도 공공도서관,도서관의 날 및 도서관 주간 행사 개최
4월은 제2회 도서관의 날, 제60회 도서관 주간이 있는 달이다. 책 읽기 계획을 실천하지 못하고 있어도 4월에는 꼭 도서관에 가야 하는 이유가 된다. ​ 경기도 도서관에서는 도서관의 날, 도서관 주간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도서관의 날 도서관 주간 포스터  ⓒ 경기도사이버도서관


현행 제도는 도서관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매년 4월 12일을 ‘도서관의 날’​로, ‘도서관의 날’부터 일주일을 도서관 주간으로 정하고 도서관마다 특색 있고 개성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도서관, 당신의 내일을 소장 중입니다’를 주제로 각 도서관에서 프로그램을 마련해 도민들이 도서관에서 봄을 만끽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 자세한 사항은 공공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집 근처 도서관이나 자주 가는 도서관 게시판을 확인해도 좋다. 그렇다면 시간이 없어서 책을 읽을 수 없거나 도서관에 갈 수 없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서는 도서관에 직접 오지 못하는 도민들을 위한 전자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경기도,2024년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 개시
경기도는 인기도서나 신간 도서를 빨리 만날 수 있는 ‘2024년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를 지난 1일부터 시작하였다. ​ 경기도사이버도서관 구독형 전자책은 인기 및 신간 자료를 예약이나 대기 없이 동시 다수가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경기도사이버도서관 홈페이지  ⓒ 신혜순 기자


동시접속자 제한이 있었던 일반 전자책 서비스와 다른경기도사이버도서관 구독형 정자책은 제한 없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책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좀 더 편리해졌다. 구독형 전자책은 6만여 종에 달하며,이번에 도입된 구독형 전자책은 오디오북을 포함한다. 또 한, 매월 300여 종 이상 다양한 분야의 신규 전자책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라고 하니 책을 좋아하는 도민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또한 이용자의 다양한 수요요구를 충족하고, 양질의 도서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매월 주제별 전자책 추천 서비스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한다. ​ 참고로 ‘2023년 경기도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 이용 내용은 개인정보보호 조치로 모두 삭제된다.
2024년 경기도사이버도서관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 안내
서비스 개시일 : 2024.04.01.(월) 오전 10시 이용대상 : 경기도사이버도서관 회원 *실명인증을 완료한 회원 이용방법 : PC, 모바일, 웹 브라우저 대출권수 : 1인 월 5권 (전자책 3권, 오디오북 2권) *매월 1일 대출 권수 부여 대출기간 : 대출일 포함 15일 (자동반납처리, 수동반납, 예약/연장 불가) 문의사항 : 070-7602-2676 ※평일 09:00~18:00, 토요일 09:00~13:00, 일요일 및 법정공휴일 휴무
※구독형 전자책 이용 안내서를 확인하면 더 쉽고 빠르게 볼 수 있다. ※월 대출 권수 및 서비스 운영 기간은 예산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자세한 이용 방법은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누리집 바로가기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는 2022년 5월 주민 참여예산으로 처음 시작되었다.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 월평균 이용자는 2022년 4천 7백여 명, 2023년 6천 4백여 명으로 서비스 이용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경기도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 개시 공지사항  ⓒ 경기도사이버도서관


경기도사이버도서관 회원이라면 일반 전자책은 1인당 10권을 5일 동안, 영어전자책은 1인당 2권을 14일 동안 볼 수 있다. 1인당 월 5권을 15일 동안 본다고 할 때, 1인당 최대 17권의 전자책을 읽을 수 있다.
경기도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 이용하기
책 읽기 계획을 실천하기 위해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고 경기도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를 이용해 보기로 했다. ​ 항상 지니고 있는 핸드폰으로 언제든지 읽을 수 있는 책을 대출해보겠다.​
구독형 전자책 이용 방법
①경기도사이버도서관을 검색한다. ▶ ②회원 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한다. ▶ ③구독형 전자책 서비스를 선택한다. ▶ ④읽고 싶은 책을 검색한다. ▶ ⑤책을 선택한 후 대출한다. ▶ ⑥다운보기, 바로보기를 선택한다. ▶ ⑦전자책을 읽는다.

경기도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 이용하기  ⓒ 신혜순 기자


핸드폰으로 전자책을 보고 싶을 때는 검색창에 경기도사이버도서관을 검색한 후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된다. ​ 홈페이지에서 구독형을 선택하고 구독형 전자책 바로가기를 선택한다. 이때 회원 가입이 되어 있다면 로그인을, 회원 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회원 가입을 해야 한다. 여기까지는 PC에서도 같다. 회원 가입은 약관 동의, 서비스유형 선택, 전자책 회원 가입 등의 절차를 거치면 된다. 경기도 전자책 서비스는 경기도민만 이용할 수 있다. 경기도민이 전자책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책을 만나고 언제 어디서나 책 읽을 기회를 놓치지 않았으면 좋겠다. 연령 선택, 본인확인 거치면 회원 가입이 완료된다. 본인인증은 간편인증, 휴대폰 인증으로 하면 된다. 무엇을 시작하든 회원 가입이 필요한데 귀찮다고 생각하면 시작할 수 없다.

전자책 추천자료  ⓒ 신혜순 기자




신작 자료 확인하기  ⓒ 신혜순 기자


로그인을 했다면 전자책 대출이 가능하다. 전자책 바로가기를 선택하면 대출할 수 있는 책이 보인다. ​ 평소 읽고 싶었던 책이 있다면 검색해서 책을 고른다. 만약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베스트자료를 비롯해 추천자료, 신작자료 등을 확인 후 선택하면 된다.

전자책 선택하고 대출하기   ⓒ 신혜순 기자


원하는 책을 선택했다면 미리보기를 통해 책 정보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책 표지 옆에 다운보기, 바로보기, 반납이 표시된 것을 볼 수 있다. ​ `바로보기`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볼 수 있지만 ‘다운보기’는 전자책 보기를 위한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해야 한다. 핸드폰에서는 `교보문고 전자도서관` 앱을 다운하고. PC에서는 ‘eBook도서관`를 클릭하면 된다. 서재 설치 파일을 이용하여 설치하면 필수 설치 프로그램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설치된다.​ ‘eBook도서관’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되고 설치, 동의 순으로 진행하면 된다. ​ ※ eBook도서관은 Windows7/8/10에서 이용이 가능하나 그 외 Windows 버전 및 일부 가상화시스템(VDI)에서는 지원이 불가할 수 있으며 MAC OS에서는 이용할 수 없다. 도서관에 있는 모든 콘텐츠는 eBook도서관에서 열람이 가능하다. 만약, eBook도서관 설치 중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는다면 수동으로 설치 파일을 내려받으면 설치할 수 있다. 필수 설치 프로그램은 eBook도서관을 실행하는 데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다. PC의 경우 바탕화면에 eBook도서관이 설치된다. 클릭하면 대출한 도서가 보인다. 대출 도서를 선택한 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해서 보고 읽을 수 있다. 현재 시각장애인분들은 PC를 통해 대출, 반납, 연장, 검색 등의 웹 기능만 이용할 수 있다. 앞으로 PC에서도 교보문고 eBook도서관 뷰어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PC에서 구독형 전자책 읽기  ⓒ 신혜순 기자


대출 후 반납은 따로 하지 않아도 된다. 콘텐츠는 자동반납되므로 직접 반납하지 않아도 된다. 전자도서관 현재 이용현황에 표시된 대출 가능한 권, 수는 매월 1일 말일까지 대출 가능한 권수를 의미한다. 반납이 되어도 정해진 동안은 대출 가능 권수가 복원되지 않으며 매월 1일에 도서관에서 설정한 권수로 재설정된다.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는 경기도민이 언제, 어디서나 편안하게 독서 활동을 향유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경기도에서는 매년 풍성한 도서관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시군에서 준비한 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경기도민이 도서관과 가까워지고 경기도 독서문화 분위기가 확산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2024 기회기자단 신혜순 기자 네임택  ⓒ 경기도 블로그


[출처 : 경기도블로그]
[작성자 : 2024 기회기자단 신혜순 기자]

원문보러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장애인 정책, 쉽고 편하게 만나는 방법!
이전글 경기도 미술관 공험 탐험 피크닉 프로그램 체험기
  • 정보제공부서 : 부천시 콜센터
  • 전화번호 : 032-320-3000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