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뉴스상세조회 테이블
산업역사의 거대한 흐름을 안산산업역사박물관에서 만나보세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3-22
여러분들은 안산시에 위치한 <안산산업 역사박물관>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안산산업역사박물관은 “대한민국 산업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안산의 산업사와 변천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입니다. ​ 2022년 개관한 안산산업역사박물관은 현재 개관 약 2년 만에 방문 관람객 100,000명을 돌파하는 성과를 이뤄냈는데요. 이곳에서는 지금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혁신도시로 자리 잡은 안산의 산업역사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 지금은 눈부시게 발전해서 다양한 산업단지와 신도시가 위치한 안산이지만, 1970년대까지만 해도 농어촌 마을이었던 안산 지역은 당초 서울에 집중된 인구와 산업을 분산시키기 위해 계획된 도시였다고 하는데요. ​ 모두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반월. 시화국가산업단지 조성을 기점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제조업 메카 도시로 현재는 변모해 대한민국 산업발전을 이끌어오고 있고, 이러한 과정을 이 역사박물관에서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안산산업역사박물관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까요?
안산산업역사박물관 전경  ⓒ 최주호 기자



안산산업역사박물관
안산산업역사박물관은 ‘경기 안산시 단원구 화랑로 265’에 위치하고 있으며,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저녁 18시까지 운영하고 있는데요. 매주 월요일은 정기휴무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산업역사박물관은 대중교통을 타고도 방문할 수 있지만, 자차를 타고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았는데요. 자차를 타고 방문하는 방문객들을 위해 별도의 넓은 주차공간이 마련되어 있기에 편하게 방문이 가능했습니다.

안산산업역사박물관 안내도  ⓒ 최주호 기자


안산산업역사박물관은 총 3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층에는 영상실 및 기획전시실이 위치해 있고, 2층부터 상설전시실 1~3, 휴게실이 위치해 있고, 3층에는 유아교육실 등 다양한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시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1층으로 들어오면 로비부터 산업박물관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거대한 ‘자동 포장기’ 설비를 만날 수 있습니다. ​ 2000년대 포장 기계 전문 업체에서 생산한 자동 포장기계 모델이라고 합니다. 그 규모가 무척 거대하더라고요. 그리고 한 편에는 박물관을 방문하는 아이들이 직접 산업용 복장을 입어보고 사진을 찍어볼 수 있는 공간도 있는데요.​ 직접 모자를 써보고 벽면에서 포즈도 취하며 지루할 수도 있는 박물관 탐험을 신나게 시작할 수 있답니다. ​ 다만 제가 방문한 현재는 기획전시는 진행되고 있지 않아서, 아쉽게도 1층 기획전시실은 운영 중이 아니었답니다.
상설전시실 1


2층에 위치한 상설전시실 1  ⓒ 최주호 기자


그리고 2층에 위치한 상설전시실 1을 먼저 살펴보았습니다. 주제는 “산업과 도시”입니다. ​ 이 전시에서는 산업단지의 배후도시로 조성된 신도시 안산의 역사와 40여 년 동안 이어져온 산업단지의 생명력과 생존력을 보여주는 전시였습니다. ​ 도시가 어떻게 설계되는지부터 도시가 건설되는 과정까지 세심하게 설명해놓아서 자세히 모르는 어른들도 충분히 즐겁게 감상할 수 있는 전시더라고요.

안산 산업단지의 역사  ⓒ 최주호 기자


그리고 서해안 제조산업의 수도권 요충지인 ‘안산 산업단지’의 발전의 역사를 사진을 통해 살펴볼 수 있는데요. ​ 1985년 반월공단 전경부터, 지금은 많은 관람객이 찾고 있는 시화방조제의 예전 모습, 그리고 실제로 반월공단 내에 위치한 다양한 기업들 공장의 내부 모습까지도 실감 나게 볼 수 있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그렇게 산업의 역사를 살펴보고 통로로 나가면 상설전시실 2로 향하는 통로를 만날 수 있습니다. ​ 통로에서는 박물관 옆으로 만들어져 있는 화랑호수공원의 모습도 볼 수 있는데요. 박물관에서 도보로 접근할 수 있는 곳에 있고, 날이 좋을 때 산책하기 좋으니 박물관 관람 후에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설전시실 2


상설전시실 2 내부   ⓒ 최주호 기자




상설전시실 2 내부   ⓒ 최주호 기자


상설전시실 2의 주제는 “산업과 기술”이라는 주제로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 이곳에서는 한국 산업과 기술 발전의 토대가 된 안산의 다양한 산업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 특히 다른 산업의 성장과도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뿌리산업, 전기전자산업, 자동차산업, 기계산업의 오래된 역사를 소개하고 있는 전시실이었습니다. 뿌리산업을 소개하기 위해 산업용 로봇이 통째로 전시되어 있었는데, 실제로 작동하는 모습도 보여주고 있어서 제가 영상으로도 담아보았답니다. ​ 실제로 공장에 가지 않으면 보기 힘든 설비라서 아이들에게 귀중한 경험이 될 듯했어요.

전기전자산업  ⓒ 최주호 기자


뿌리산업을 설명한 후에는 산업의 종류별로 다양한 전시물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먼저 전자의 운동과 특성을 응용하여 각종 기계와 기구를 제조하는 산업분야, 전기전자산업분야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그래서 예전에 만들어진 오랜 세월의 전자기기들의 모습을 관람할 수 있답니다.

자동차 전시물  ⓒ 최주호 기자


그리고 다른 산업을 이끄는 산업, 자동차산업과 관련된 전시도 꽤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 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한 각종 부품의 제조산업과 완성차 조립, 판매, 정비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산업인 자동차산업에 대해 소개하기 위해서 과거에 만들었던 자동차들도 전시되어 있었는데 그 자체로 너무 재미있는 전시였답니다. 남녀노소 예전에 만들어져 현재는 길에서 볼 수 없는 자동차의 모습을 보면 신기하고 재미있을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자동차에 얼마나 많은 부품이 들어가는지 만들어놓은 전시물도 무척 크게 전시되어 눈이 가는 작품이었습니다.

다양한 볼 거리, 체험거리  ⓒ 최주호 기자


이런 기획/상설전시 외에도 다양하게 볼 거리, 체험거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 상설전시를 마치고 나오면 아이들을 위해 스탬프를 찍을 수 있고, 색칠도 할 수 있는 체험공간이 있는데요. ​이미 많은 아이들과 부모님이 즐거운 체험을 즐기고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 이 외에 박물관 밖에 전시되어 있는 옛날에 운행하던 기차와 버스 전시물도 무척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었답니다. 오늘은 이렇게 아이들과 함께 방문해서 다양한 전시도 즐기고, 옛날에 판매되던 전자제품 및 차량들도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전시가 있는 <안산산업역사박물관>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 전시도 체험도 할 거리가 무척 많은 박물관이니 꼭 한 번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안산산업박물관 바로가기
안산산업박물관
주소 : 경기 안산시 단원구 화랑로 265 운영시간 : 09:00 ~ 18:00 휴무일 : 매주 월요일 입장료 : 무료 문의 : 031-369-1694


2024 기회기자단 최주호 기자 네임택  ⓒ 경기도 블로그


[출처 : 경기도블로그]
[작성자 : 2024 기회기자단 최주호 기자]

원문보러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이전글다음글
다음글 해외대학 연수의 꿈, 경기도에서 실현하세요!
이전글 경기도, 전국 최초 전세피해가구 긴급생계비 100만 원 지원. 18일부터 접수
  • 정보제공부서 : 부천시 콜센터
  • 전화번호 : 032-320-3000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