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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역수칙도 구강건강도 지키자!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11-06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의료 기관에서 정기 검진을 받지 못하고 있다. 초등학교 4~5학년 학생들의 상황도 마찬가지이다. 만 10세 이후로는 영구치의 배열이 정리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치과 주치의에게 검진을 받아야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의료기관 방문이 불가하여 문제가 되었다. 경기도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난 8월 7일부터 경기도 내 4~5학년 초등학생 약 25만 명에게 온라인 치과주치의 서비스인 `덴티아이온라인` 앱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지난해 경기도가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에 참여한 학생, 보호자, 의료인 등 10,60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92% 이상의 사람들이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에 만족감을 표시하였다. 이 사업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대표적인 보건 공약이고, 체계적인 구강관리 서비스로 인하여 평생 구강건강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꿈기자는 6학년이기 때문에 4~5학년 대상인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서비스인 ‘덴티아이 온라인’ 서비스 대상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4학년에 재학중인 꿈기자의 동생이 덴티아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취재하였다.
덴티아이 앱에 접속하여 가입까지 완료하는 과정이다.   ⓒ 박은율 기자


덴티아이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다. pc를 사용한다면 인터넷에 ‘덴티아이’를 검색하여 접속하면 되고, 휴대폰을 사용한다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덴티아이’를 검색하여 앱을 설치하면 된다. 앱에 접속한 후 네이버, 카카오톡, 페이스북, 구글 중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계정을 선택하고 개인 정보를 입력, 개인 정보 활용에 동의하면 가입이 완료된다. 가입이 완료되었다면 덴티아이온라인 서비스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다. 덴티아이 온라인 앱의 구강 건강 교육은 총 3가지로 나누어져 있었다.

치카치카 구강 건강 교육의 영상 교육자료이다.   ⓒ 덴티아이 모바일 앱


첫 번째 구강 건강 교육은 영상 교육자료이다. 영상 교육자료로는 총 12개의 영상이 올라와 있는데, 정미리 치과의사와 학생이 질의응답 형식으로 구강 건강에 대하여 알아보는 영상이다. 꿈기자의 동생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어서 꿈기자도 옆에서 같이 시청해봤는데, 평소 구강 건강에 대하여 궁금했던 점이 해소되어서 유익한 영상이었다. 영상의 길이도 길지 않아 부담 없이 시청할 수 있어 좋았던 점이었다. 양치 법 알아보기, 칫솔과 치약 고르는 방법, 치실 하는 법 등 다양하고 유익한 주제들로 이루어져 있다.

치카치카 구강 건강 교육의 카드뉴스 교육자료이다.   ⓒ 덴티아이 모바일 앱


두 번째 구강 건강 교육은 카드뉴스 교육자료이다. 카드뉴스 교육자료는 말 그대로 카드뉴스 형식으로 구강 건강에 대하여 알아보는 교육 자료이다. 영상 교육자료처럼 총 12개가 올라와 있고, 5~6개의 그림 카드로 이루어져 있어 거부감 없이 빠르고 재미있게 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충치 예방법, 교정 치료 시기, 구강 건강에 좋지 않은 습관, 충치가 생기는 원리 등의 주제들이 있다.

영상 교육자료에서 배운 내용을 확인하는 구강건강 지식 체크 퀴즈이다.   ⓒ 덴티아이 모바일 앱


세 번째 구강 건강 교육은 구강건강 지식 체크이다. 앞서 보았던 영상 교육자료를 시청 후 구강건강 지식 체크 퀴즈를 풀면 된다. OX 퀴즈 형식인 구강건강 지식 체크 퀴즈는 영상 교육자료의 수만큼 총 12강까지 있고, 1강을 시작하기 전 나의 기본적인 구강 지식을 알아보는 사전 퀴즈도 있다. 구강건강 지식 체크 퀴즈를 통하여 자신이 영상 교육자료에서 시청한 구강건강 지식에 대하여 얼마나 이해했는지 알아보고, 또 배운 내용을 복습할 수 있다. 구강건강 교육 서비스는 아니지만 경기도 치과주치의 사업에 대하여 소개하는 페이지도 있었다. 원래는 덴티아이 앱을 이용한 구강건강 교육뿐만 아니라 ‘덴티아이 치과주치의’앱을 다운로드해 경기도 내 치과주치의 검진을 예약해 치과주치의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경기도에서 한 사람당 4만원을 지원해 주었지만, 현재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인해 서비스 이용이 잠정 연기되었다고 한다.

경기도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 소개   ⓒ 덴티아이 모바일 앱


이렇게 덴티아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한 구강 건강 교육을 모두 살펴보았다. 구강 건강 교육 3가지를 모두 마친 꿈기자의 동생을 인터뷰해 보았다. Q. 영상 교육자료, 카드뉴스 교육자료, 구강건강 지식 체크 중 가장 좋았던 교육 서비스는 무엇이었는가? A. 가장 유익하다고 생각했던 교육 서비스는 영상 교육자료였다. 총 12가지의 구강 건강에 대한 주제들을 다룬 영상 교육자료 속 치과 주치의 선생님의 친절한 설명에 평소 구강 건강에 대하여 궁금했던 점들이 해소가 되었다. 또, 영상의 길이가 길지 않아 부담 없이 시청할 수 있었다는 것이 좋았다. Q. 구강 건강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가장 기억에 남거나 인상 깊었던 구강 건강 지식에는 무엇이 있었는가? A. 가장 기억에 남는 구강 건강 지식으로는 치약을 고르는 방법이 있었다. 평소 치약을 고를 때에는 치약들 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해 별생각 없이 치약을 골랐다. 하지만 치약을 고르는 방법에 대한 영상을 시청한 후 치약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고, 치약을 고를 때에는 불소와 마모제 함유량을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앞으로 실제로 치약을 골라야 할 때 도움이 될 것 같아 가장 기억에 남는 구강 건강 지식이었다. Q. 덴티아이온라인 서비스 정책에 대한 본인의 생각은? A. 평소 주기적으로 치과 주치의 의료 기관에 방문해 검진을 받다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검진을 받지 못하게 되어 안타까웠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경기도의 덴티아이 온라인 서비스 정책 덕분에 집에서 코로나19 안전 수칙을 지키면서도 구강 건강까지 지킬 수 있게 되어 좋았다. 앞으로 덴티아이를 더 자주 이용할 것 같다. 꿈기자는 덴티아이온라인 정책 대상은 아니었지만, 정책 대상인 꿈기자의 동생의 아이디를 빌려 교육 콘텐츠를 시청해 보고, 또 꿈기자의 동생을 취재해 보았다. 내가 스스로 검진하는 나의 구강 상태라니, 처음에는 잘 감이 오지 않았지만 교육 콘텐츠를 시청해 보니 유익하고 재미있는 자료들과 퀴즈가 많았다. 사람이 밀집된 의료 기관을 가기 쉽지 않은 요즘, 많은 경기도 4~5학년 초등학생들이 덴티아이 온라인 서비스 정책을 알게 되어 코로나19 종식 전까지 온라인으로 다 함께 안전하게 구강 건강을 지켜나갔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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