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뉴스상세조회 테이블
없는게 없다는 식사동 구제거리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4-09
골목에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떤 골목에는 특별한 스토리가 담기기도 하였고 그 지역의 특징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 경기도는 2020년부터 관광테마골목을 선정하여 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데요. ​경기도 구석구석 관광테마골목은 방문객 유입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 군별 특색 있는 골목을 지역관광 명소로 육성하는 사업입니다.​ 2000년 수원화성 행리단길,안산 원곡동 다문화 음식거리,평택 신장쇼핑로 솜씨로 맵씨로, 김포 북변동 백년의 거리, 이천 도자예술마을 회랑길,포천 이동갈비 골목, 양평 청개구리 이야기거리 등 총 7곳이 선정되며 시작되었습니다.​ 2023년까지 총 25개소의 골목이 지정되었으며5년차인 올해는 3곳이 추가되었습니다. ​ 양주 광사동 천년의 사랑골목, 고양 식사동 구제거리, 파주 장단 통일촌 마을여행골목입니다.​ 그중 한 곳인 고양 식사동 구제거리를 찾았습니다
식사동 구제거리 초입  ⓒ 이민숙 기자


덤핑거리로도 불리는 식사동 구제거리는 고양시 견달산로 1차선 도로를 따라 좌우로 길게 이어집니다. ​ 구식사소방소앞, 구제거리, 모모월드, 식사삼거리 식사공단 등 4개의 정류장이 관통하고 50번, 81번, 87번 97번 등이 버스가 경유합니다.​ 거리 중간 대덕운수 차고지도 있어서는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며 각 점포마다 주차장도 비교적 잘 되어있는 편입니다.

식사동 구제거리 버스 정류장  ⓒ 이민숙 기자


식사동 구제거리는 국내 최대의 구제 밀집 지역입니다. ​ 처음 방문이시라면 거리 초입 대형 가방 조형물 앞에서부터의 거리탐방을 추천합니다. 도로를 따라 위쪽으로 100여 개의 점포가 계속됩니다. 중간중간 골목으로 연결되기도 하나 보통은 도로 좌우로 상권이 형성되었습니다. 쇼핑하기 좋은 동선으로 크고 작은 건물들이 골목을 따라 줄지어 이어집니다. 식사동 구제거리 탐방은 2가지 즐거움이 함께하네요. 각각의 개성 가득한 건물이 있는 골목여행과 나만의 아이템을 찾아가는 쇼핑입니다. 골목에서 한 번 실내에서 또 한번 줄거움이 두 배입니다. ​ 간판은 통일되었고 옷, 명품 가방, 신발, 잡화에 이르기까지 취급하는 품목은 다양합니다.

식사동 구제거리 빈티지샵  ⓒ 이민숙 기자


도로 건너편으로 구제거리 상점가가 이어지네요. 구제란 누군가 입었던 중고의류 ,헌옷입니다. 그러한 옷은 개성 있는 자아를 찾아 다른 사람들과 차별된 이미지를 옛것으로 재구성하는 사람들의 패션 취향으로 인해 빈티지 문화로 발전하였습니다. ​ 틀에 박힌 옷을 거부하고 나만의 개성을 완성하는 아이템입니다. ​ 식사동 구제 거리는 구제의류를 취급하는 업체들이 자생적으로 모여 형성되었으며 몇 년 전 tv 예능 드라마에 등장하며 인지도가 높아졌네요​ 소품샵 정도의 작은 매장도 있으나 보통은 창고형 매장으로 수많은 의류가 빼곡하게 진열 판매됩니다. 의류 한 점당 기본 3천 원이며 두꺼운 겨울 아우터도 1만 원 내외였습니다. 그람으로 가격이 책정된 업체도 있으며 도매와 소매가 겸용되네요

구제거리 빈티지샵 실내  ⓒ 이민숙 기자




구제거리 빈티지샵 실내  ⓒ 이민숙 기자


식사동 구제거리는 의류와 신발, 가방, 액세서리 등이 한자리에서 판매도 됩니다. ​ 특히나 의류의 경우, 일상복, 파티복, 웨딩드레스 무대복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 호기심으로 찾아왔다 저렴한 가격과 취향 저격 아이템의 발견에 반하게 됩니다.​ 이곳에서는 구하지 못하는 옷은 없어 무대복 등 특별한 아이템이 필요할 때면 무조건 달려가게 됩니다. ​ 대략 15년 전 처음 알게 된 후 종종 찾게 되는데 많은 변화도 있었네요.​ 초창기만 해도 높이 쌓인 더미와 빼곡한 옷 사이에서 보물 찾기를 해야만 했으나 현재는 넓은 매장에 아이템별로 진열되어서는 원하는 옷을 고르기가 수월합니다. 일반 매장 못지가 않습니다.

식사동 구제거리 판매물품   ⓒ 이민숙 기자


식사동 구제 거리에도 원조는 있습니다. 바로 기석무역과 킴스무역입니다. 2000년대부터 식사동에 저리를 잡으며 하나 둘 구제의류 취급점포가 모여들며 지금의 구제의류 거리가 되었습니다.​ 매장마다 취급하는 아이템은 각양각색입니다. 남자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군복 등 각종 제복을 취급하기도 하고, 해외 유명 브랜드인 명품이 주종인 매장도 있습니다. ​ 거리를 걷다 원하는 아이템에 맞게 매장을 둘러보면 됩니다.

기석무역 빈티지몰  ⓒ 이민숙 기자


일부 매장이지만 피팅룸도 있고, 대량 구매할수록 가격은 저렴해지다 보니 쇼핑카트도 비치되었습니다. ​ 쉼터도 있어서는 잠시 쇼핑 중 아픈 다리의 피로도 풀어줍니다. 그러다 눈에 들어온 파티복, 아동용과 성인용이 3천 원에서 1만 원 정도로아주 저렴하였습니다.

기석무역 빈티지몰  ⓒ 이민숙 기자


빈티지 123. 보물창고, 놀러와, 웅이네, 청담구제, 알리바바 별천지, 도깨비구제 등으로 이어졌던 구제거리는 써니 아울렛을 마지막으로 끝이 났습니다. ​ 각각의 매장은 개성이 넘치고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는 물품은 다양합니다. 가격표에서 20~30& 할인 가격이 판매되기도 하고, 정찰가에서 흥정도 가능하였습니다. 소셜 이벤트도 진행됩니다. 무엇보다 명품매장 못지않은 진열상태와 다양한 품목이 매력적이었습니다. ​ 얼마 전 의류 쓰레기가 지구 환경의 주범이라는다큐가 방영되기도 하였는데 의류 재활용의 구제거리는 환경문제 해결에 일조하네요 경기도에서는 새롭게 선정된 광광테마골목의 활성화를 위화여 골목 활동가 선발 및 홍보채널 구축 등을 지원합니다.​ 양주 천년의 사랑골목은 투어 코스 개발, 식사동 구제거리는 옷과 소품을 활용한 관광체험 콘텐츠 개발, 파주 통일촌은 스토리텔링이 결합됩니다. 이야기가 있는 골목투어 경기도에서 즐겨보세요.

식사동 구제거리 끝지점  ⓒ 이민숙 기자


식사동 구제거리
주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동


2024 기회기자단 이민숙 기자 네임택  ⓒ 경기도 블로그


[출처 : 경기도블로그]
[작성자 : 2024 기회기자단 이민숙 기자]

원문보러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요즘 이거 나만 몰라?]④ 과잉 쾌락의 시대, ‘디지털 디톡스’ 도전!
이전글 숲속 건강 여행 양평 쉬자파크
  • 정보제공부서 : 부천시 콜센터
  • 전화번호 : 032-320-3000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