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뉴스상세조회 테이블
업사이클을 이용한 다양한 체험들 <경기도업사이클플라자>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4-16
4월 17일부터 23일까지는 경기도 기후변화 주간이다. 경기도는 `일회용품을 제로로, 경기도가 제대로`라는 비전을 발표하고 도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곳이 경기업사이클 플라자이다. 이곳은 2003년 서울 농생대가 수원캠퍼스에서 관악 캠퍼스로 이전한 후 폐허가 된 터를 호라용해 2019년 문을 열었다. 경기업사이클플라자는 현재 경기도 업사이클 산업 육성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경기도업사이클플라자에 있는 청바지로 만든 펭귄  ⓒ 신채민 기자


경기업사이클플라자에는 다양한 업사이클 관련 체험을 할 수 있는 부스가 마련되어 있다. 이곳에 전시된 업사이클 제품들은 언급하지 않으면 업사이클 제품인 것을 모를 정도로 질이 좋았다. 보통 사람들은 `업사이클, 리사이클 제품은 질이 비교적 떨어진다`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 이곳에 오면 업사이클 제품에 대한 편견이 사라지고 생소할 수 있는 푸드 업사이클과 친해지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경기도업사이클플라자 현장탐방에 모인 기자들  ⓒ 신채민 기자


경기도 기회기자단의 꿈나무 기자단과 청소년 기자단은 이곳 경기업사이클플라자에서 올해 첫 현장 탐방을 가졌다. 먼저 교육실에서 같이공방 김선애 대표님이 40분가량 강연을 하셨다. 기자단이 받은 물병으로 거리감 없이 환경 친화에 대해 들은 뒤 `미래소년코난`, `트랜스포머`를 통해 업사이클에 대한 내용을 배웠다. 강연이 끝나고 플라자를 잠시 둘러본 뒤, 옐로 오븐 김지성 대표님콩비지 쿠키를 만들었다. 만들면서 처음 알게 된 사실인데, 두부를 만드는 생산자 입장에서 부산물인 비지는 폐기물일 뿐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 비지를 버리는 것도 돈이 드니, `비지로 푸드 업사이클을 해보자`라는 아이디어가 나오게 되었다고 한다. 비지를 체로 치면 제빵할 때 아몬드 파우더 대체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들어진 콩비지 상투과자는 생각보다 맛있었다. 비지의 맛이 하나도 느껴지지 않았으며, 시중에 판매되는 다른 쿠키와 별반 다를게 없다고 느껴졌다. 맛도 좋고 버려지는 음식의 양도 줄일 수 있으니 일서이조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가 베이킹 할 때 쓰는 아몬드 파우더는 거의다 수입해 온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이동 수단에서 생성되는 이산화탄소, 식품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에너지 등 탄소 발자국이 많이 나온다. 그러니 아몬드 파우더를 비지 가루로 대체한다면 이 막대한 탄소 발자국을 줄이며 기후변화를 늦출 수 있을 것이다. 먹거리의 이동 거리는 짧으면 짧을수록 좋다. 비지는 동네에 하나씩 있는 두부 가게에서 매일 생산된다고 한다. 그리고 비지는 뜨거운 온도에서 소독이 된 깨끗한 식품이라서 버리기엔 너무나도 아까운 식품이다.

푸드업사이클 강연을 진행하는 강사님  ⓒ 신채민 기자


우리는 푸드업사이클에 대한 인식을 바꿀 필요가 있다. 푸드업사이클은 먹다 남은 것을 재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사람이 못 먹는 것으로 음식을 만드는 것도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어차피 버릴 것을 사용하니까 푸드업사이클 음식은 싸게 팔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푸드업사이클로 음식을 만드는 과정을 보면 그렇게 말할 수 없을 것이다. 몇배는 더 노동력이 필요한게 바로 푸드업사이클이다. 콩비지 상투 과자 만들기가 끝나고 단체 사진 촬영을 마지막으로 현장탐방이 끝이 났다. 경기업사이클플라자를 처음 가봤는데, 처음에 생소했던 업사이클과의 거리감이 많이 좁혀진 것 같다. 그리고 김선애 대표님이 하셨던 말씀이 인상 깊었다. 대표님은 업사이클 일을 하는 이유가 지금 우리 세대를 위해서 라고 하셨다. 현재 아이들이 좀 더 좋은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게 하기 위해서라고 하였다. 이렇게 멋진 어른이 있다는 것이 감명 깊었고, 필자 또한 우리와 미래 세대를 위해
일상 속에서 업사이클을 실천하고 항상 관심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다.
본문 바로가기
뉴스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장애인 정책, 쉽고 편하게 만나는 방법!
이전글 경기도 미술관 공험 탐험 피크닉 프로그램 체험기
  • 정보제공부서 : 부천시 콜센터
  • 전화번호 : 032-320-3000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