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 스크랩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뉴스상세조회 테이블
장애인에게 기회를! 사회적 가치 활동에 대해 `장애인 기회소득` 지급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3-29
여러분 경기도의 슬로건 아시죠? ‘변화의 경기, 기회의 경기’입니다. 특히 더 많은 기회, 더 고른 기회, 더 나은 기회를 강조하는 기회 수도 경기도입니다.
경기도 장애인 기회소득 홍보 포스터   ⓒ 경기도


기자는 2월 기회기자단 발대식에서 내가 알리고 싶은 경기도의 기회는 ‘다양한 기회소득’이라고 적었습니다. 경기도에는 정말 다양한 기회소득이 많이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장애인 기회소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회기자가 알리고 싶은 경기도의 기회는 `경기도 장애인 기회소득`이다.  ⓒ 강이람 기자


경기도는 지난해 7월부터 장애인 기회소득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 기회소득’은 스스로 건강을 지키는 ‘정도가 심한 장애인’ 1만 명에게 스마트워치를 지급하고 매주 2월, 1시간 이상 가치 활동을 수행하면 월 5만 원의 기회소득을 지급하는 사업입니다. 활동을 통해 장애인의 건강상태가 좋아지거나, 몸의 불편한 정도가 줄어드는 효과를 통해 사회적 비용(의료비, 돌봄비용) 등이 감소하면 그 역시 가치를 창출하는 것으로 보는 장애인 가치 활동에 대한 최초의 인정 사례입니다. ‘기회소득’은 민선 8기 경기도의 대표 정책 가운데 하나로 우리 사회에서 가치를 창출하지만 정당한 보상을 받지 못하는 대상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일정 기간 소득을 보전해 주는 정책입니다. 장애인 기회소득의 대상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경기도인 13~64세까지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인 정도가 심한 장애인입니다. 신청은 1월 29일부터 인터넷 경기민원24(gg24.gg.go.kr)를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사업량 충족시 마감입니다, 온라인 신청은 본인만 가능하며, 신청 대상자가 장애가 심해 온라인 신청이 어려울 때는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도 상담과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는 올 상반기에는 월 5만 원씩을 지원하고 하반기부터는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제도 변경 협의 등을 거쳐 지원 액수를 월 10만 원으로 늘려, 12개월간 최대 90만 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 규모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자세한 상담과 내용은 경기도 누리집(gg.go.kr)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장애인 기회소득’ 전용 상담전화(1644-2122)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경기도는 2월 15일까지 지난해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장애인 기회소득의 나비효과’라는 주제로 사례공모를 한 결과 총 454건이 접수됐습니다. 4월 중으로 장애인 기회소득 우수사례집을 제작해 도내 31개 시‧군 및 장애인복지시설 등 유관기관에 배포할 예정입니다. 장애인 기회소득 우수사례 공모를 통해 선정된 50편의 사연은 경기도청 누리집(gg.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문 바로가기
뉴스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젠더폭력 피해, ‘공동대응’으로 빈틈없이
이전글 경기도, ‘어디나 돌봄’으로 장애인 돌봄 사각지대 해소
  • 정보제공부서 : 부천시 콜센터
  • 전화번호 : 032-320-3000

홈페이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셨습니까?